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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꿈_이코노믹스
[Lean Startup] 린스타트업의 개념 본문
Lean Startup의 정의
- 한번에 너무 완벽한 플랜을 짜는 것보다 새로운 비즈니스(또는 상품)을 만들기 위해 무수히 많은 반복적인 도전(실험)을 통해서 원하는 결과에 다가가는 것이 린스타트업에서 말하고자 하는 원리이다.
- 빠른 반복 + 현장의 피드백
Lean Philosophy
- 고객을 위한 가치 창출
- 내부의 낭비가 감소하고 비용이 절감될 때 가치가 창출된다.
- 고객이 가치를 부여하는 새로운 서비스 및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가치가 증가한다.
- 가치 흐름(수익모델)의 식별
- 가치 흐름은 모호하게 정의되어서는 안된다.
- 기업의 모든 비용은 공급망 파트너 모두에게 투명해야 한다.
- 흐름(순환구조)를 생성
- 흐름을 생성하는 원칙을 중단하게 되는 주요한 원인(예 : 생산의 변경 또는 중단, 수량과 타이밍 측면에서 잘못된 배치, 필요한 정보의 부족 또는 재진입 절차 등)을 방지하여 가치 흐름이 중단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 고객이 반응하는 것만 생산
- 효율적이고 가치 있는 방법으로 최고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는 동안 높은 응답성을 가져야 한다.
- 이런 반응 생산은 공급 업체 및 공급망 전체로 확장되어야 한다.
- 완벽을 추구
- 지속적으로 낭비 요소를 찾아내고 제거하여야 한다.
Lean Startup 모형
- Step 1. 문제를 인식하기
- 문제(Problem)을 찾아내고 해결방법(Idea or Solution)을 찾아내는 과정
- [Must Have]
- 당신의 목표고객이 반드시 필요로 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해결방법인가?
- [Feasible]
-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인가? 당신이 제시하는 솔루션이 그 문제를 해결해 주는가?
-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인가? 당신이 제시하는 솔루션이 그 문제를 해결해 주는가?
- <<실제 고객 인터뷰 및 MVP(Minimum Viable Product, 최소존속제품) 개발>>
- Step 2. 문제의 해결방법과 시장과의 접점 찾기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고객(Customer Segment)을 개발하고 해결방법이 시장에 적합한지를 검증하는 과정
- [Solution Fit]
- 해결방법을 적용해도 여전히 유의미한 시장이 존재하는가?
- 시장의 Size는 규모가 있는가?
- 성장성이 있는가?
- [Tipping Point]
- 목표시장에서 유의미한 고객을 찾을 수 있는가?
- 고객은 기꺼이 지불할 의사가 있는가? (관심과 욕구)
- <<문제 해결방법을 시장(고객)의 특성에 맞추는 단계>>
- Step 3. 확장과 성장 - Scale Up
- 초기 비즈니스 모델을 확장시키고 성장할 수 있는 시장을 찾아 끊임없이 경쟁할 수 있는 경쟁우위 요소를 만드는 것
- 기술이 모든 것을 해결해주지 않는다.
- 제품(서비스)의 생산과 판매, 관리 프로세스를 어떻게 시스템화 시키느냐가 경쟁력이 됨
- 팀 구성원간의 팀웍, 마케팅 활동, 생산 등도 중요함
- 우수 인력을 영입하고 관리하고 남아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며, 어떤 문화를 만드느냐의 문제가 성장의 열쇠임
- <<안정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단계>>
전통적인 제품 개발(Waterfall Process) vs 린스타트업의 제품 개발 비교
Lean Process에서 프로젝트 리더가 가져야할 자세
- 컨설팅, 코칭, 멘토링에 의존하지 말것
- 기득권자들의 두려움, 불확실성, 옥심이 내뿜는 숨막히는 분위기를 이겨내라.
- 비즈니스 모델 안에 모든 것을 다 담아야 한다는 선입견을 버려라
- 벤치마킹보다 시장에서 직접 체험하는 것이 더 정확하다
- 핵심가치와 핵심지표는 절대 타협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 혁신은 기존의 시스템, 사고방식을 바꾸는 것이다.
- 회의를 많이 한다고 방법이 생기는 것은 아니다.
- 파워포인트를 예쁘게 잘 만드는 것이 아니라 빠르고 정확하게 설득할 내용을 만드는 것이 더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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