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이야기/린스타트업

[Lean Startup] 린스타트업의 개념

더꿈이코노믹스 2023. 8. 21. 00:12

 

Lean Startup의 정의

  • 한번에 너무 완벽한 플랜을 짜는 것보다 새로운 비즈니스(또는 상품)을 만들기 위해 무수히 많은 반복적인 도전(실험)을 통해서 원하는 결과에 다가가는 것이 린스타트업에서 말하고자 하는 원리이다. 
  • 빠른 반복 + 현장의 피드백

Lean Philosophy

  1. 고객을 위한 가치 창출
    • 내부의 낭비가 감소하고 비용이 절감될 때 가치가 창출된다. 
    • 고객이 가치를 부여하는 새로운 서비스 및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가치가 증가한다. 
  2. 가치 흐름(수익모델)의 식별
    • 가치 흐름은 모호하게 정의되어서는 안된다. 
    • 기업의 모든 비용은 공급망 파트너 모두에게 투명해야 한다. 
  3. 흐름(순환구조)를 생성
    • 흐름을 생성하는 원칙을 중단하게 되는 주요한 원인(예 : 생산의 변경 또는 중단, 수량과 타이밍 측면에서 잘못된 배치, 필요한 정보의 부족 또는 재진입 절차 등)을 방지하여 가치 흐름이 중단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4. 고객이 반응하는 것만 생산
    • 효율적이고 가치 있는 방법으로 최고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는 동안 높은 응답성을 가져야 한다. 
    • 이런 반응 생산은 공급 업체 및 공급망 전체로 확장되어야 한다. 
  5. 완벽을 추구
    • 지속적으로 낭비 요소를 찾아내고 제거하여야 한다. 

Lean Startup 모형

  • Step 1. 문제를 인식하기
    • 문제(Problem)을 찾아내고 해결방법(Idea or Solution)을 찾아내는 과정
    • [Must Have]
      • 당신의 목표고객이 반드시 필요로 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해결방법인가?
    • [Feasible]
      •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인가? 당신이 제시하는 솔루션이 그 문제를 해결해 주는가?
    • <<실제 고객 인터뷰 및 MVP(Minimum Viable Product, 최소존속제품) 개발>>
  • Step 2. 문제의 해결방법과 시장과의 접점 찾기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고객(Customer Segment)을 개발하고 해결방법이 시장에 적합한지를 검증하는 과정
    • [Solution Fit]
      • 해결방법을 적용해도 여전히 유의미한 시장이 존재하는가?
      • 시장의 Size는 규모가 있는가?
      • 성장성이 있는가?
    • [Tipping Point]
      • 목표시장에서 유의미한 고객을 찾을 수 있는가?
      • 고객은 기꺼이 지불할 의사가 있는가? (관심과 욕구)
    • <<문제 해결방법을 시장(고객)의 특성에 맞추는 단계>>
  • Step 3. 확장과 성장 - Scale Up
    • 초기 비즈니스 모델을 확장시키고 성장할 수 있는 시장을 찾아 끊임없이 경쟁할 수 있는 경쟁우위 요소를 만드는 것
    • 기술이 모든 것을 해결해주지 않는다.
      • 제품(서비스)의 생산과 판매, 관리 프로세스를 어떻게 시스템화 시키느냐가 경쟁력이 됨
    • 팀 구성원간의 팀웍, 마케팅 활동, 생산 등도 중요함
      • 우수 인력을 영입하고 관리하고 남아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며, 어떤 문화를 만드느냐의 문제가 성장의 열쇠임
    • <<안정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단계>>

 


전통적인 제품 개발(Waterfall Process) vs 린스타트업의 제품 개발 비교

 

 

 


Lean Process에서 프로젝트 리더가 가져야할 자세

  1. 컨설팅, 코칭, 멘토링에 의존하지 말것
  2. 기득권자들의 두려움, 불확실성, 옥심이 내뿜는 숨막히는 분위기를 이겨내라.
  3. 비즈니스 모델 안에 모든 것을 다 담아야 한다는 선입견을 버려라
  4. 벤치마킹보다 시장에서 직접 체험하는 것이 더 정확하다
  5. 핵심가치와 핵심지표는 절대 타협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6. 혁신은 기존의 시스템, 사고방식을 바꾸는 것이다. 
  7. 회의를 많이 한다고 방법이 생기는 것은 아니다. 
  8. 파워포인트를 예쁘게 잘 만드는 것이 아니라 빠르고 정확하게 설득할 내용을 만드는 것이 더 중요하다.